1.소개
1.1 미구엘드세르반테스에 대한 배경 정보
1.1.1 세르반테스의 삶과 경력
미구엘드세르반테스는 스페인 작가이자 시인으로 스페인 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한 명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1547년 스페인 알칼라 데 에나레스에서 태어나 스페인 문화가 크게 번성했던 스페인 황금기
어두운 뒷골목을 배경으로 한 홍콩 영화처럼 폭력적이고 뿌연 화면이 지속적으로 연출되며 르와르물 냄새를 풍기게 된다. 주인공 막둥이 한석규는 이제 막 제대한 26살 청년으로 특별한 기술이나 배움도 짧은 보통의 가난한 집안 아들이다. 그는 어떻게든 돈을 벌어 가족들을 먹여 살리겠다는 일념으로
2 연출가는 무엇을 하는가?
우리가 연극을 달리 종합 예술이라고 부르는 것이 아니다. 연출가는 모든 예술 분야의 종사자들과 이런저런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그들과 동떨어져서는 결코 존재할 수 없다. 연출가의 작업은 철저히 독립적인 것 이지만, 동시에 다른 예술가들과 협력하고 협동하는
시달린 아픔을 지 니고 있다. 에반이 켈리를 구하기 위해 여러 번 과거를 바꾸려 하고, 계속 뜻대로 되지 않자 결국 켈리를 처음 만나던 때로 돌아간다.
② 변화 양상 : 음식점 종업원 → 비 모범적 대학생 → 창녀 → 대학생(레니의 여자친구) → 어릴 때 사망 → 일반적인 여자(에반과 모르는 사이)
Ⅰ. 연극의 플롯
그리스 비극인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과 셰익스피어의 <리어 왕>을 연극의 플롯으로 비교해보자. 플롯은 사건의 배열, 즉 이야기를 구성하는 방식이다.
먼저 <오이디푸스 왕>은 그리스 비극의 가장 대표적인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스 시대의 연극에는 ‘3일치의 법칙
어떤 구조의 존재를 가정할 수 있게 하는 바탕이 된다.
서사(narrative)가 가진 구조에 대한 논의의 출발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Poetics」에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는 미토스(Mythos)라는 표현으로 지금의 플롯(Plot)의 개념을 생각했다. 20C에 들어와서 E.M.포스터는 서사를 이야기(story)와 플롯으로 이분
Ⅰ. 문학표현과 비유
그림 Grimm 사전에 의하면 비유는 “형상, 닮은 모습, 모상, 초상, 형태, 현상 bild, ebenbild, abbild, bildnis, gestalt, erscheinung”을 의미하는 고고지 독일어 galîhnissa, galîhnissi에서 유래하며, ‘다른 것에 유사하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현재 주로 사용되는 ‘비유적인 말’로써
대한 도전(경험주의)
-낯설게 하기
-로만 야콥슨, 후일 레비-스트로스로 연결
-프랑스 구조주의, 미국 신비평
프라이
-신비평의 닫힌 체계 공격
-소설 ⊂ 서사
-보편이론 제시 (↔상황, 개별성 무시)
-프랑스 구조주의(롤랑 바르트, 토도로프),
영미이론(부스, 와트, 커모드)으로 이어짐
어 북풍회의 재일조직인 북성회를 발전적으로 해체시켜 조직한 사회주의 단체였다.
일월회의 지도자인 안광천, 하필원은 1926년 귀국하여 곧 정우회에 가입하였다. 이후 정우회를 장악한 안광천, 하필원은 11월 15일 역사적인 정우회선언을 발표하였다. 이 정우회 선언은 사회주의자들이 민족협동전선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